로그 작성하는 방법이 Go 언어에서는 기존 Java, .NET과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로그 작성 라이브러 관련 정보를 찾다가 다음의 글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Let’s talk about logging - Dave Cheney [참고1], What’s so bad about the stdlib’s log package? [참고2] 위 글을 읽고 로그 작성이라는 관점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되었습니다. 위 글은 Go 관점으로 이야기를 하지만 다른 언어에서도 공통적인 고민 요소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회사에서는 Kotlin & Java 로 현재 개발을 진행 중인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로그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더보기

본 글은 인공위성과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 중 좋은 설계란을 고민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현재는 다른 도메인으로 이직을 한 상태이지만 작성 시 일반적인 프로그래머의 입장에서 작성하였기 때문에 다른 분야의 프로그래머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설계를 고민해보면 일단 설계가 무엇인지 정의가 필요합니다. SW공학에 영향을 많이 준 건축의 설계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축설계의 정의(建築設計, architectural design)는 건축물을 구축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능과 형태와 구조를 결정하고 물리적 형식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총칭한다. 더보기

지금 다니는 회사의 주변에는 몇 개의 대학교가 있습니다. 3/4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학점을 수여합니다. 그러다 보니 매년 인턴십 요청이 있고 우리 회사도 인턴십에 참여하여 다양한 학생들과의 인턴십 기회를 가집니다. 인턴십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6~8주 정도 수행합니다. 3개월 내의 짧은 기간이지만 회사에서 업무를 할당 받고 다른 직원과 동일하게 출퇴근하며 업무를 수행합니다. 짧은 기간이기 때문에 인턴십을 통해서 이루려하는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회사’측, 담당 사수의 역량에 많은 의존성이 있습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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